본문 바로가기

막강한 IT인터넷

액티브엑스 점진적 폐지,웹표준 지원

액티브엑스(액티브X) 점진적 폐지,웹표준 지원

액티브엑스가 12월부터 없어질 전망이다.

보안을 이유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액티브엑스를 깔아야만 사용이 가능했는데, 액티브엑스를 설치하지 않고도 공인인증서 이용이 가능하게 개선될 것 같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이 더 이상 액티브엑스를 사용하는 비표준 웹 기술을 중단함에 따른 불가피한 선택인 듯 하다.

액티브X는 윈도우즈에서만 지원을 하며,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액티브X는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인 경우 악성코드가 나올 가능성이 낮지만, 파일 공유 사이트나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의 경우 액티브X 설치와 함께 악성코드가 뒤따라 올 수 있으므로 이런 보안상의 취약한 점이 가장 문제가 되는 경우의 하나였다.

 

 

이로 인해서 컴퓨터가 느려진다거나, 악성코드에 걸렸으니 치료를 해야 한다고 경고창이 뜨는데, 막상 이걸 누르면 결제창으로 연결되거나, 성인광고 팝업창을 무제한으로 띄우는 등 여러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불편한 점의 대표적인 것이 요즘은 간편결제라 해서 결제절차가 굉장히 단순화 되어 있는 편이지만, 액티브 X는 굉장히 복잡한 결제절차를 지니게 된다.

 

 

한마디로 IT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엄청난 편리한 환경이 조성되었으나 액티브엑스는 이런 시대에 역행하는 시스템을 지니고 있어서 언젠가 없어질 것이라 생각했는데, 그 날이 12월이 된 것이니 생각보다 상당히 지연된 감이 없지 않아 있다.

 

 

2015/07/29 - [막강한 IT인터넷] - 윈도우 10 업그레이드에 앞서 주의할 점에서도 살펴봤지만 윈도우 10은 액티브X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민원24나, 국세청과 같이 공인인증서가 필요로 하는 곳에서는 윈도우 10 사용이 불편할 수 있으므로 윈도우 10 업데이트에 신중을 기하라 주의를 준다.

 

 

사실 이런 것만 봐도 얼마나 뒤늦은 감이 있는 것인지를 살펴볼 수 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익스플로러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그런 점도 있긴 하지만 액티브엑스를 없애고 웹표준을 지원하기 위해서 이제야 100억원을 투입한다 하니 IT강국이 맞나 싶은 생각도 든다.

 

2015/01/22 - [막강한 IT인터넷] - 윈도우10 공개, 스파르탄 탄생 이유 구글과 MS의 시장점유율 싸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