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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강한 IT인터넷

화웨이,스마트폰 세계 3위 점유율 저력 이유

화웨이,스마트폰 세계 3위 점유율 저력 이유

-화웨이 중국 시장 점유율 1위(2015년 6월 기준)

-시장조사기관 IDC 7월 스마트폰 출하량 2990만대: 스마트폰 점유율 세계3위

 

 

화웨이 마케팅 전략

화웨이롱야오(華爲榮耀): 중저가 스마트폰 온라인 판매

화웨이쇼우지(華爲手机): 고급스마트폰을 오프라인 판매

 

 

2003년 설립 후 저가형 제품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였다.

이후 한정 수량을 판매해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헝거마케팅으로 구매욕구를 자극했다.

*우리나라의 허니버터칩도 헝거마케팅에 해당한다.

삼성전자의 마케팅 전략을 모방하여 2012년 CES(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에 에센드 P1 제품을 선보이며 고급 스마트폰을 생산하였다.

화웨이의 이런 투트랙 전략이 먹힌 이유는 물론 중국의 산업발전과 거대한 인구에 있다.




 

거기에 더해 중국 정부의 정책적인 비호가 큰몫을 했을 것이다.

애플이나 삼성과 같은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들의 중국 시장 내 점유율이 턱없이 부족한 이유는 이 같은 이유라고 밖에는 볼 수 없다.

엄밀히 말해 화웨이의 스마트폰 세계 3위 점유율은 중국 내 점유율 상승의 결과라 할 수 있을 듯 하다.
이런 중국 내 불공정한 경쟁이 언제까지 펼쳐지게 될 지...

이에 대한 마땅한 대책이 없다는 점도 문제로 보여진다.

 

 

*화웨이(華爲)

런정페이(任正非)에 의해 중국 선전에 설립된 회사이다.

화웨이는 '중화민족을 위하여 분투한다'는 뜻이다.

 

 

*런정페이

중국의 이건희라 불린다.

군인 출신으로 1987년 2만 2천위안으로 화웨이를 세웠다.

 

저가,저품질의 초기 화웨이 제품을 문제가 생기면 언제든지 찾아가는 서비스인 '고객중심주의' 전략으로 파고들었다.

 

경영철학(반세습주의): "경영권을 이어받을 후계자는 많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우리 가족은 영원히 화웨이의 후계자가 될 수 없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