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막강한 생활정보

똑똑한 아이 만드는 수면습관


똑똑한 아이 만드는 수면습관


수면 습관이 나쁘면
아이가 아프고 두뇌 발달도 느려진다
 
1. 0-3세 때 하지 않으면 돌이킬 수 없는 수면 습관
6,000여 가정의 수면 문제를 해결한 수면전문가 아르나 스컬라는 아기는 태어나서 몇 주는 스스로 잠들기를 잘하지만 운동 신경과 인지 능력이 발달하면서 어려움을 겪으므로 일찍부터 부모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수면 교육을 시작하자고 한다. 그리고 수면 습관의 주요 지표 3가지를 제시한다. ‘저녁에 잠드는 시간, 아침에 깨는 시간, 낮잠 사이에 깨어 있는 시간’이 바로 그것이인데, 이 3가지 시간을 성장 단계에 맞게 세팅하고, 시간을 엄격하게 관리하는 것이 수면 습관 들이기의 처음이자 곧 완성이라고 한다. 생애 초기 3년간 불규칙한 수면 습관을 가졌던 아이일수록 읽기와 수학, 공간지각능력 등 학습능력이 느리다는 어린이 뇌 발달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들이 속속 나오는 것을 보면 부모의 수면 교육 하나가 아이의 평생을 좌우한다는 저자의 지론은 지금의 대한민국 엄마들에게도 꼭 필요한 육아 철학이다.
 
2. 뇌 발달의 결정적 시기에 가장 필요한 올바른 수면법
“수면 교육은 아이의 두뇌 발달 성장에 좀 더 특별한 중요한 문제입니다. 식사가 아기의 신체 성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듯이 수면은 아기의 두뇌 성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김영보(신경전문의, 가천대 뇌과학연구소 부소장)
 
성장하는 아이에게 수면은 육체적 성장과 두뇌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뇌과학자들은 아기들은 비슷한 수의 뇌 신경세포와 시냅스를 갖고 태어나지만, 두세 살을 거치면서 신경세포를 연결하는 시냅스가 얼마나 튼튼해지느냐에 따라 기억, 학습 능력, 정보 종합 능력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북유럽 엄마들이 하는 수면 교육이 바로 시냅스를 튼튼하게 하는 두뇌 발달 수면법이다. 시간에 맞춰 규칙적으로 재우고, 일찍 잠자리에 들게 해 충분하고도 깊은 숙면을 취하게 하는 그녀들의 수면 교육은 일정표에 맞춰 엄격하게 이뤄지며 두세 살까지 수면 습관을 완전하게 잡아준다. 이렇게 몸에 밴 수면 습관을 통해 아기의 두뇌는 기능을 회복하고 정리, 통합, 저장(기억) 역할을 수행하면서 스스로 튼튼해지고, 좋은 학습 결과물을 생산한다.
 
3. 의사도 배우지 못한 0-3세 성장 단계별 수면 육아법
“의대에서는 질병 중심으로 소아과학을 공부해 아기 수면의 특성에 대해 고민할 기회가 적습니다. 이 책은 병원에서도 알려줄 수 없는 ‘24시간 수면 일정표’로 아기 수면의 특성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줍니다. ”- 명승권(가정의학과 전문의. 국립암센터 가정의학과 과장)
 
우리나라 엄마들의 아기 수면에 대한 고충과 도움을 요하는 게시판 글이나 이를 위한 책을 보면 두루뭉술하다. 단지 잠투정에 대한 습관적인 내용이 많다. 그저 쉽게 잠들고, 자다가 깨지 않고, 잠투정이 심하지 않으면 아기가 잘 잔다고 여긴다. 아기 성장과는 상관없이, 뇌 발달이 폭발적으로 일어나는 0~3세 무렵의 두뇌 성장과는 상관없이 잘 자는 모습만으로 아기의 수면 문제를 바라보는 안일한 대한민국 엄마들에게 이 책은 경고한다. 이 책은 수면클리닉센터를 운영하는 수면전문가인 저자에게 북유럽 엄마들이 상담해온 수면 문제들로 구성되었다. 6,000여 가정의 수면 문제를 해결한 수면전문가 아르나 스컬라가 이 책을 통해 대한민국 엄마들에게 ‘0-3세 전용 수면 교육법’을 전수한다.
 
4. 밤마다 힘든 엄마들이 꼭 알아야 할
잠투정 잡기부터 월령별 수면 교육까지
이 책은 수면 교육의 세 가지 원칙-아기 잠버릇은 엄격하고 단호하게 수정할 것, 아기 스스로 잠들도록 할 것, 잠버릇을 교정할 땐 부모와 아기의 행동을 바꿀 것–과 엄마들이 알고 있어야 할 잠에 대한 정보, 월령별로 아기 몸에 일어나는 변화와 수면 교육법을 각 장에 담았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통용되는 유용한 정보와 직접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단계별로 구체적으로 제시한 실천 지침은 아기의 잠투정에 지친 부모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 아기 성장에 맞춰 해당 시기의 두뇌 발달과 기타 신체적 발달을 고려해 최고의 수면 시간을 계획해놓은 저자의 ‘24시간 수면 일정표’는 어떤 이론서보다 어떤 의사의 처방보다 명확한 수면 지침이 될 것이다.
또한 아기 두뇌 계발에 도움을 주는 클래식 음악 CD와 함께 아기의 똑똑한 잠자리를 마련할 수 있다.
 
★ 신생아 때 길들여야 할 수면 규칙 ★ 엎드려 눕고 엎드려 놀게 하려면
★ 신생아에게 가장 큰 위험, 유아돌연사증후군 ★ 배앓이 하는 아기, 푹 재우는 수유하는 방법
★ 수면 습관을 확실하게 잡아주는 10단계 수면법 ★ 밤중 수유를 끊어내는 특별한 방법
 
- 엄마들이 주로 겪는 수면 문제 Q&A
Q&A 1 언제부터 수면 습관, 수유 습관을 잡아줘야 하나요?
Q&A 2 4개월이 되었는데 점점 재우기가 힘들어요
Q&A 3 아빠는 잘 따르는데, 저한테는 반항해요
Q&A 4 아기가 너무 울어 오빠가 깰까봐 걱정이에요
Q&A 5 아기가 특정 시간에 잠드는 법을 배웠으면 좋겠어요
Q&A 6 밤중에 깨지 않도록 가르칠 수 있을까요?
Q&A 7 밤중 수유를 완전히 끊을 수는 없을까요?
Q&A 8 8개월이 되면 새벽에 하는 수유를 끊어야 하나요?
Q&A 9 밤새 너무 자주 먹어요. 수유를 중단해야 할까요?
Q&A 10 아기 재우는 일을 부부가 교대로 하려고 해요
Q&A 11 10개월이 되었는데도 여전히 밤중 수유를 해요
Q&A 12 중이염을 앓고 난 뒤로 쉽게 잠들지 못해요
Q&A 13 밤중에 너무 오래 깨어 있어요
Q&A 14 한밤중에 깨서 놀아달라고 해요
Q&A 15 아기가 너무 일찍 일어나요
Q&A 16 잠드는데 2시간이나 걸려요
 

스폰서링크

스폰서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