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막강한 무비리뷰

이머고,페이크다큐형식의 호러영화

이머고(Emergo),페이크다큐형식의 호러영화

감독 카를레스 토렌스

출연 카이 레녹스,지아 만테냐,마이클 오키프,릭 곤잘레스

공포, 80분

 

 

영화 '이머고'는 페이크다큐멘터리 형식의 영화라는 점에서 '파라노말 액티비티'와 닮은 점이 있고, 악령의 빙의라는 점에서 '엑소시스트'의 소재를 가져온 듯 하다.

 

 

emergo라는 영화 제목은 영문 제목은 아닌 것 같고, 스페인어 같다.

뜻은 '떠오르다'라는 뜻인데, '엑소시스트'의 한 장면과 매우 유사한 장면이 펼쳐진다.

 

 

그런 면에서 '파라노말 액티비티'가 2007년, '엑소시스트'가 1973년도 작품이라는 점에서 '이머고'는 이들 작품에 영향을 받고 만들어진 아류작이라 보면 될 듯 하다.

 

 

하나 주목해야 할 점이라 한다면 영화를 해석하거나 접근하는 방식이 '엑소시스트'는 종교적인 오컬트적이라 할 수 있고, '파라노말 액비티'의 경우는 리얼리티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봐야 할 듯 한데, '이머고'는 심령학적 접근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접근은 흥미로운 접근 방식이라 할 수 있는데, 좀 아쉬운 점은 좀 더 깊숙하게 이러한 점에 파고들어 전문가적인 견지를 유지하였더라면 오히려 더 좋은 결과를 가져왔을텐데, 그러하질 못하고 미스터리적인 결말을 도출하기 위해 이러한 시각을 포기하였다는 점이다.

 

 

그리고, 심령학이 아닌 심리학적인 해석을 하면서 공감을 얻지 못하는 영화가 되고 말았다.

잘 쌓아가던 탑을 스스로 무너뜨린 것 같아서 좀 아쉽다.

 

 

잘 만들어진 영화라고는 할 수 없겠지만 저예산 영화치고는 괜찮은 영화인 듯 하다.

 

 

이런 영화는 집이라는 한정되고 밀폐된 공간에서 벌어지는 이야기인 만큼 연기력이나 끝까지 이어지는 팽팽한 긴장감 같은 것이 필요한데 그러한 면에서는 썩 높은 점수를 줄 순 없을 듯 하다.

 

개인적 취향으로도 페이크 다큐 형식의 영화를 크게 선호하진 않지만, 그럭저럭 페이크 다큐에 대한 비호감을 이런 영화들로 인해서 조금씩 호감으로 변해가고 있는 그런 느낌의 영화라고 하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