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막강한 뉴스

천기누설 167회,제주도의 건강한 맛

천기누설 167회,제주도의 건강한 맛

제주도의 건강한 밥상을 알아보는 '천기누설' 167회였다.

말고기,솔라니,해녀들의 건강을 지켜준 냥푼 밥상,감태까지.....

제주도의 건강한 밥상을 지금 만나보자.

 

 

말고기 효능

말고기는 다량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예방에 도움이 된다.

말뼈는 골다공증, 관절염에 도움을 준다.

소와 돼지와는 달리 발굽이 2개인 구제역으로부터 안전하며, 활동성이 높아 체온이 높이 올라갈 때는 40도 이상이 되므로 기생충이 생길 염려가 적다.

맛과 안정성을 갖춘 고기이다.

 

 

"검은지름을 먹지 않으면 말고기를 먹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다."라는 말이 있는데,

말의 막창=검은지름이며, 지름=기름의 제주 방언이다.

 

유목민족인 몽골인들은 추운 겨울을 나는 보양식으로 말고기를 먹었고, 전쟁시 화상이나 상처에 말의 내장기름을 발라 치료하였다.(본초강목)

말고기의 성분인 팔미톨레산은 동물성 고도 불포화지방산으로 몸속 내장지방을 분해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면서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킨다.

 

 

제주 물회의 효능

국물음식과 함께 생된장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제주 음식의 특징 중 하나이다.

생된장에는 1g당 유익균 2억마리가 있는데, 끓이게 되면 이러한 유익균 대부분이 죽게 된다.

물회에 생된장을 넣었을 때는 유익균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게 된다.

물회는 차게 해서 먹는 음식인데, 된장은 소화를 촉진하고 소화 기관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배탈,소화불량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옥돔 어원의 유래

 

솔라니 효능

솔라니('살이 많다'라는 뜻)는 제주 방언으로 옥돔을 말한다.

제주도 옥돔은 임금님에게 진상이 되던 귀한 음식으로 수분 함량이 많아 반건조 상태로 주로 보관을 한다.

옥돔에는 글루탐산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글리신은 생체대사와 간의 해독기능이 있고,피로감 무기력감 개선시킨다.

 

'천연 자양강장 생선'이라고 할만한 생선인데, 아르기닌은 강장효과가 있고, 라이신은 근육생성을 시킨다.

뼈까지 버릴 것이 없어 옥돔 어죽을 끓여먹으면 특히 좋다.

 

 

여름철 제주의 별미 각재기국

제주에 가면 꼭 맛봐야 한다는 각재기국

일본에서는 아지, 매가리, 표준어로는 전갱이,제주 방언으로 각재기라 불린다.

단백질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으로 DHA가 풍부해서 두뇌발달에 효능이 있다.

 

 

해녀들의 건강법 낭푼이 밥상

남편이 배를 타고 고기를 잡으러 가게 되면 해녀들은 해산물을 바다에서 채취할 때 하루에 4시간 정도씩 일하고, 뭍에 올라와서는 밭을 메고, 집안일도 하고, 육아도 해야 했다 한다.

그래서 설겆이 하는 것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냥푼 비빕밥을 주로 먹었다.

 

낭푼 비빔밥=뿔 소라+상추+파프리카+성게알+밥+참기름+밥

 

 

성게 미역국=성게의 효능(단백질, 미네랄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미역의 효능(요오드 성분은 혈액을 보충하고 상처를 아물게 한다)

 

 

*낭푼 밥상 법칙

성게나 조개류의 국 한종류+텃밭에서 따온 푸른 채소+해산물이나 채소로 담근 멸치젓 항균,항암 효과

계절마다 다른 해산물과 채소가 그때그때마다 오른다.

 

 

감태의 효능

플로로타닌이라는 성분이 인체 내의 수면과 관련이 있는 가바 수용체 성분을 활성화시켜 숙면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수면에 도움을 주는 식물들인 바나나/상추/국화 등과 함께 쥐 실험을 한 결과 특히 감태의 효능이 좋은 것으로 증명이 됐다.

 

감태 복용법

수면제는 수면의 양을 늘이며 오래 복용하게 되면 내성이 생겨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있는 부작용이 있다.

감태는 타르 성분이 있어 쓴맛이 나는데, 이를 없애기 위해서 물에 씻어 자연건조시킨 후 마짝 말린다.(일주일 정도)

이를 믹서에 갈아 귀리가루와 프레인 요거트에 한 숟가락씩 아침에 먹고 저녁에는 두유 같은 음료에 타서 복용한다.

 

불면증의 이유는 심리학적,신경학적 이유 등 복합적인 이유일 수 있다.

감태 복용 자체가 이러한 불면의 모든 이유를 해소시켜주지는 않지만 건강을 지키면서 수면을 유도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시도해 볼만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