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막강한 무비리뷰

타이치2 히어로, 태극권의 역사

타이치2 히어로(太極2英雄崛起, TaichiⅡ), 태극권의 역사 

감독 풍덕륜

출연 원효초,양가휘,안젤라 베이비, 펑위옌

스크린 조이(배급), 스크린 조이(수입)

액션,어드벤쳐 102분

 

 

타이치(태극권)을 소재로 한 영화 '타이치2 히어로'는 양가휘,원효초,안젤라 베이비 등이 출연을 한다.

영화에서는 진가권이라는 명칭이 자주 사용되는데, 영화 말미에는 황제가 진가권의 근원이 태극 즉 음양의 이치에 둔 것을 감안하여 태극권이라 하라고 제안을 하자 이를 수용하여 태극권이라 칭해지게 된다.

 

 

태극권은 팔괘장, 형의권과 함께 내가3권으로 가장 유명한 권법 중의 하나이다.

1915년 손록당이 저서 '형의권학(形意拳學)'을 통해 역경의 이치와 내단양생법을 무술과 결합시킨 데서 내가3권이 되었다.




 

흔히 무협지나 무협소설에 등장하는 무당파의 장삼봉 기원설은 말 그대로 설일 뿐이다.

정설은 '타이치2 히어로'에 나오는 내용처럼 진가구로 대표되는 진씨 일족의 가전무술이 발전된 것이다.

 

 

태극권의 창시자는 명말청초의 진왕정(진식태극권,진가태극권)이라 한다.

이때는 태극권이 아닌 진가권.....

헌데, 무술사 고증가이자 무술가인 당호의 조사에 따르면 청말 양로선이 진가권을 배워 양식태극권(양가태극권)으로 발전시켰다.

이 양식태극권이 발전된 형태의 태극권이라 할 수 있다.

 

'태극권'이라는 용어가 사용된 것은 무우양이 전한 태극권인 '무식(武式)'부터라 한다.

그는 양로선에게 배우고 다시 진식 태극권을 배웠다 한다.

 

 

이 진가권이라는 무술의 발전 과정만 보더라도 창시자가 있고, 이후 점점 발전시켜나가며 분류가 나뉘어진다.

그리고, 무술의 방식에 따라 명칭도 달라지게 된다.

 

만주씨름이 가미된 오전우가 전한 '오식(吳式)', 그리고, 곽운심(郭雲深)에게 형의권을 배우고, 정정화(程廷華)에게 팔괘장을 배우고, 학위진(郝為真)에게 '무식'을 배워 내가삼권을 모두 익힌 손록당이 전한 '손식(孫式)'이 있다.

 

중국영화에 등장하는 체조는 '양식 24식 간화 태극권'이라 불린다.

흔히 태극권하면 떠올리는 영화가 이연걸을 떠올리게 되는데, 이연걸의 무술은 번자권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한다.

 

 

중국 무협영화를 보면 와이어액션이 이제는 거의 예술로 접어 든 듯 하다.

특히 '와호장룡' 이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룬 듯 하다.

 





※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